폭염 대비 대화형 안내서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위한 필수 정보를 확인하세요.
핵심 대비 수칙
폭염은 우리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핵심 수칙, '물, 그늘, 휴식'을 항상 기억하고, 특히 가장 더운 시간대(낮 12시 ~ 오후 5시)에는 야외 활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물 자주 마시기
갈증을 느끼기 전에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세요.
시원하게 지내기
헐렁한 옷을 입고,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외출을 피하세요.
충분한 휴식
몸에 이상을 느끼면 즉시 시원한 곳에서 쉬세요.
폭염 특보 기준 (체감온도 기준)
상황별 행동요령
폭염은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의 일상생활부터 직장, 학교, 농축수산업 현장까지 각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숙지하여 폭염 피해를 예방하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온열질환 대처 방법
온열질환은 신속한 초기 대응이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주요 온열질환의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을 명확히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질환별 카드를 클릭하여 상세한 대처 방법을 확인하세요.
유용한 정보 확인
폭염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선 정확한 정보를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의 무더위 쉼터를 찾거나, 폭염 특보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여 안전을 지키세요.
무더위 쉼터 찾기
냉방 시설이 부족하거나 외출 중 더위를 피해야 할 때, 가까운 무더위 쉼터를 이용하세요. '안전디딤돌' 앱이나 각 시/군/구청 홈페이지에서 현재 운영 중인 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감온도란?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폭염 특보는 실제 기온뿐만 아니라 습도, 바람 등을 고려한 '체감온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습도가 높으면 같은 기온이라도 몸이 느끼는 더위와 위험도는 훨씬 커지므로, 실제 기온보다 체감온도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취약계층 보호
어린이, 노약자, 만성질환자는 폭염에 더욱 취약합니다. 주변의 취약계층에 대한 이웃의 관심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제공하여 다 함께 안전한 여름을 만들어갑시다.